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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년→2026년'…美 IRA 세액공제 조기 종료 추진에 K-배터리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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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미국 공화당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전기차 세액공제 조기 종료를 추진하면서 세액공제(AMPC) 혜택을 받아온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 소속 공화당 의원들은 전기차 구매에 대한 세액공제를 오는 2026년 말까지 종료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발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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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 공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당초 세액공제 시한은 2032년 말까지인데, 이 기간을 약 6년 앞당긴 것이다.

특히 2026년 과세 연도 기준 전기차 판매 누적 대수가 20만대를 넘은 제조업체 차량은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명시했다. 실질적으로 세액공제가 올해 종료될 가능성도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조치가 현실화할 경우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둔화하면서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장기화되면 배터리 업체들의 실적 개선도 지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번 법안에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혜택을 받아온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방안도 담겼다는 점이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일찌감치 배터리 주요 시장인 미국에 공격적인 투자를 집행한 결과 AMPC 혜택을 받아왔다.

그동안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해 왔고, 덕분에 캐즘 상황에서도 AMPC를 통해 수익성 방어를 할 수 있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분기 374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4577억원의 AMPC 수혜를 제외하면 830억원의 영업 적자를 냈다. 삼성SDI와 SK온 역시 각각 1094억원, 1708억원의 AMPC 수혜를 입었다.

하지만 국내 업계에서는 해당 법안이 통과할 가능성이 낮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IRA로 경제적 혜택을 누리는 수혜 지역을 둔 의원 대부분이 공화당 소속이라서다. 실제로 지난 3월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21명은 세입위에 IRA 청정에너지 세액공제 유지 촉구 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배터리업계 한 관계자는 "IRA로 인한 투자가 공화당 집권 주에 집중돼 있다"며 "공화당 내부에서도 IRA 폐지에 반대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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